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5035 / E-Mail : hongbo@cnu.ac.kr

언어학과, 언어재활사 국내인턴십 과정 AAC Tech day 개최

내용보기
언어학과, 언어재활사 국내인턴십 과정 AAC Tech day 개최 사진1

언어학과는 지난 10월 17일, 인문대학에서 ‘국내 언어재활사 인턴십 프로그램’과 언어병리학 대학원과정의 ‘보완대체의사소통 훈련교육(AAC Tech day)’을 연계하여 개최했다.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은 ‘2019년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됐으며, 언어병리학과 학생이 지역 소재 언어재활 관련 사회적기업인 ‘함께하는 AAC 사회적협동조합’의 인턴십 과정에 참여해 국내외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를 훈련받고 이를 대학원 학생들에게 교육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AAC tech day’는 미국 피츠버그대학의 보완대체의사소통 훈련명칭으로 이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신상은 교수가 국내 실정에 맞게 단계별로 체계화했으며 대학원과정에서는 처음 시도됐다. 훈련은 직접 및 간접선택기법, 로우테크 훈련, 미드 & 하이테크 훈련 등 세 개의 집중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정기적으로 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언어학과 신상은 교수는 “중증 장애인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하고 사회참여를 확대하는 데에는 국내 언어재활사의 보완대체의사소통에 대한 전문성이 크게 작용한다”며 “학생들이 장애를 가진 사용자의 입장에서 기기를 사용해보고 면밀히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은 개인 맞춤의 언어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인턴 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대학원 학생들의 전문역량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