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이석훈, 이규철 교수 통계의 날 훈·표창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9-02 12:09:00
  • 조회수1158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학교 통계학과 이석훈 교수와 컴퓨터 전공 이규철 교수가 제14회 통계의 날을 맞아  9월 1일 오전 10시, 대전정부청사에서 개최된 기념식에서 각각 훈장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이날 녹조근정훈장을 받은 통계학과 이석훈 교수는 1987년 충남대학교 통계학과 교수로 부임한 이후 국가의 각종 통계 인프라 강화를 위하여 여러 분야에서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석훈 교수는 국가 통계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던 1990년대에 창립한 한국통계학회 공식통계연구회 창립 회원으로 2004년도에 회장을 역임하면서 학계와 통계청, 통계작성 기관의 Network 구축을 위하여 노력해 왔다.


 2003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충남대학교 통계학과 내에 통계청과 관학협동 과목인 국가통계과목을 신설하여 현재 중요한 과목으로 발전시키며, 국가 통계와 학계의 연계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또한 국가 통계대사로 활동하면서 일반 국민들에게 통계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으로 재경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또, 2000년경부터는 통계청의 통계위원회, 기준분과위원회, 품질특별분과위원회 등 여러 위원회에서 외부 전문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통계청업무 자체평가위원회, 통계청책임운영기관심의위원회, 국가통계위원회 등의 위원으로 참여하여 통계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6년부터 2년간 국가통계인프라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통계청의 위상, 통계법, 국가통계위원회, 국가통계인식 등 국가 통계 인프라강화를 위한 전반적인 과제를 다루면서 국가통계의 중요성과 위상에 관하여 법적, 제도적, 사회적 지지를 이끌어 내는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대통령 표창을 받은 컴퓨터 전공 이규철 교수는 데이터베이스 연구에 많은 업적을 이루었고, 2006년도부터 통계청의 여러 정보화 사업의 기술평가 위원 및 자문교수로 활동하였으며 2007년도부터는 통계청업무 자체평가위원으로, 2008년도부터는 정보화예산심의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통계인프라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게 됐다.


 이규철 교수가 기여한 통계청 정보인프라 사업은 모든 정부부처의 승인통계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통합하여 국가통계 원스톱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국가통계 통합DB 구축사업,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통계 작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통계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사업,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위치의 센서스 통계를 이용할 수 있는 통계지리정보서비스 시스템 구축사업, 국가 정책결정 및 개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시계열 공간DB 구축을 위한 U-통계서비스 인프라 구축사업, 통계행정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각종 업무지원시스템의 통합을 지원하는 지식행정포털시스템(UBIS) 구축사업 등이 있다.


 이규철 교수는 2007년부터 통계청업무 자체평가위원으로 위촉되어 주요 정책 및 재정사업 중 정보화사업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업무평가계획수립과 추진실적 평가에 참여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는 통계청 정보화예산 심의위원으로 위촉되어 정보화사업 예산의 최적배분과 예산집행 관리의 효율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