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서산지역 항일독립운동 재조명한다”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11-20 12:11:00
  • 조회수483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청문화연구소, 21일 10시 학술회의 개최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소장 : 김상기 국사학과 교수)는 충청지역독립운동사를 새롭게 조명하고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순국선열의 날을 기념하여 ‘충청지역독립운동사’ 학술회의를 개최해 오고 있다. 금년에는 “서산지역 항일독립운동의 재조명” 이라는 주제로 2008년 11월 21일(금) 10시 서산문화회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서산지역 항일독립운동의 재조명” 학술대회에는 국내 우수한 학자들을 초청하여 1. 서산지역의 국권회복운동(김형목: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연구원),  2. 서산 3ㆍ1운동의 배경과 전개(김상기: 충남대학교 교수),  3. 서산인의 국외독립운동(한시준:단국대학교 교수), 4. 일제강점기 서산인의 국내민족운동(이성우: 충청문화연구소 전임연구교수),  5. 구전증언을 통한 부재 이철영 선생의 생애 이해(황인덕: 충남대학교 교수)를 발표한다.


 김형목 연구원은 발표에서 서산출신의 의병장들의 활동과 계몽운동에 대해 발표 한다. 서산지역에는 일찍이 기호흥학회 서산ㆍ해미지회가 설립되었으며 서산지역 계몽운동가들은 국채보상운동ㆍ사립학교설립운동ㆍ야학운동 등 문화계몽운동을 주도했음을 밝혔다. 특히 기호흥학회의 지방 지회 중 서산지회가 충남에서 가장 먼저 설립인가를 받아 설치되었으며, 일신학교ㆍ광영학교ㆍ풍전학교 서령학교ㆍ해명학교ㆍ해명학교 등이 설립되어 근대교육이 실시되었음을 발표한다. 


 김상기교수는 발표에서 서산지역은 김한록ㆍ유진하ㆍ전 우 등의 강학활동으로 유학적 학풍이 진작되었으며 이러한 학풍이 서산지역 항일민족운동을 전개하는 이념적 기반이 되었음을 밝혔다. 또한 서산지역에서는 3월 19일 해미면, 3월 31일 팔봉면, 4월 5일부터 운산면,4월 8일 성연면ㆍ음암면, 그리고 지곡면에서 일어난 3ㆍ1 만세운동의 전개과정과 참여자들의 활동상황을 발표한다.

 김상기 교수는 기존에 알려진 사실외에도 국가기록원에 소장되어 있는 참여자들의 판결문과 서산시 읍면에서 소장하고 있는 「수형인 명부」, 조선총독부 문서인 󰡔조선소요사건 관계서류󰡕를 새롭게 발굴해 알려지지 않았던 서산지역 만세운동 참여자들을 찾아내고 그들의 활동상을 새롭게 밝히는 논문을 발표한다.


 한시준 교수는 발표에서 국외항일독립운동을 전개한 서산인의 활동상을발표한다. 한시준 교수는 발표에서 서산인들은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연계해 활동한 조선민족대동단, 만주독립운동단체인 의성단, 한국광복군 등 국외에서도 독립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했으며, 이들의 활동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성우 교수는 발표에서 서산지역에서 1920년대 초부터 서산청년회ㆍ서령청년회ㆍ천도교청년회ㆍ엡윗청년회ㆍ서산청년동맹 등 청년단체들이 설립되어 서산지역 사회운동을 주도했음을 밝혔다. 1920년 후반에는 조선노동공제회 서산지회ㆍ해미노동조합ㆍ서산노동청년회ㆍ서산노동조합 등이 설립되어 노동운동을 실시했으며, 신간회 서산지회가 설립되어 민족협동전선의 민족운동을 실시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한 서산인들이 의협투쟁ㆍ비밀결사ㆍ사회주의 운동ㆍ학생운동 등 국내에서도 항일투쟁을 전개했다는 사실을 재조명했다.


 황인덕교수는 서산지역에서 “의사”로 추앙받고 있으나 객관적 자료가 없어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부재 이철영 선생의 삶을 조명한다. 부재 이철영은 음암면 문양리 출신으로 한일합방문을 찢어버리고 서산경찰서에서 합방의 부당성을 외치다 구금되었으며, 공주감옥으로 이감 도중 일본인 순사부장 등 2명을 처단한 의사이다. 그러나 일본인 순사 처단 이후 계속해서 은거해 온 결과 그의 삶을 조명할 자료가 부족하다 보니 그의 행적과 삶을 밝히는 데 많은 한계가 있었다.

 황인덕 교수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문헌자료를 보충하고 서산지역에 대한 여러 차례의 답사와 구전증언 들을 채록해 이철영 선생의 생애를 복원하는 논문을 발표한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