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충남대, ATM 관련기술 이전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12-08 12:12:00
  • 조회수1391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학교가 노틸러스효성(주)과 1억 3천만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산학협력단은 12월 4일 오전 11시, 김도진 단장과 류재철 교수, 노틸러스효성(주) 장보익 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정보통신공학부 류재철 교수의 ‘온라인으로 에이티엠과 호스트 사이의 티엠케이를 공유하는 방법’을 노틸러스효성(주)(대표이사 류필구)으로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2003년 지식경제부의 ‘대학 I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ITRC)’으로 선정, 지원되고 있는 충남대 ‘인터넷 침해대응기술 연구센터(센터장 : 류재철 교수)’가 지난 5년간 산학협력 중심의 연구개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총 기술료 1억 3천만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기술은 기존 호스트와 ATM(Automated Teller Machine)과의 TMK(Terminal Master Key) 공유를 위해 오프라인으로 사람에 의해 수행되었던 방법이 아닌 인터넷 등의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공유, 갱신하는 키 교환 방법과 그 시스템 및 키 교환 방법이 기록된 시스템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ATM에서 Host로 사용자의 PIN을 암호화하여 보낼 때 이용되는 키인 TMK를 인터넷 등의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공유, 갱신하는 키 교환 방법과 그 시스템 및 키 교환 방법이 기록된 시스템에 응용할 수 있다.

 

류재철 교수는 “인증기관을 이용하거나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및 절차가 생략될 수 있으며, 인증서의 생성 및 확인에 소요되는 오버헤드가 감소하며, 공유키의 누설에 대하여 보다 안전한 효과가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도진 산학협력단장은 “대학의 산학연계가 보편화 되면서 Academic Capitalism 도입을 통한 대학의 시장 지향적 연구능력 및 교수의 기술활용 제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산학협력 등 연구성과의 확산을 위한 노력이 연구자와 대학 및 산업체 전반에 유익하도록 기술이전 시스템을 마련하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