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공대, 19개 ‘공학교육 예비인증’ 프로그램 획득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9-01-14 12:01:00
  • 조회수2219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학교가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 등 총 19개 프로그램의 ‘2008 공학교육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최근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충남대 등 30개 ‘2008년 신규프로그램 인증평가’ 대학을 대상으로 공학교육인증 신규 프로그램 실시 결과 충남대 공과대학의 건축공학, 고분자공학,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나노소재공학, 재료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선박해양공학, 유기소재·섬유시스템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전파공학, 정밀응용화학, 정보통신공학, 컴퓨터공학, 토목공학, 항공우주공학, 화학공학, 환경공학과 등 총 19개 공학교육 ‘예비인증’ 프로그램을 선정, 발표했다.


 예비인증은 인증과정을 거친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은 프로그램에 대하여 부여되며, 인증과정의 졸업생이 배출되면 중간인증평가 단계를 거쳐 본 인증으로 전환된다. 인증유효기간은 올 3월부터 2011년 2월까지이다.


 1999년 첫 도입된 공학교육인증은 ABEEK에서 발급하는 공과대학 교육에 대한 일종의 국제적 품질보증제도로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의미한다. 


 한편, 대학 공학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 지난 1999년 설립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지난해 국제 공인기구인 워싱턴 어코드(Washington Accord)에 정회원국에 가입하며 국제적인 공과대학 공학교육인증기관으로 발전해 왔다.


 공과대학 강용 학장은 “공학교육인증은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전문 엔지니어로서 인증 받고 일할 수 있는 인재임을 공식적으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산업체 요구에 맞는 보다 우수한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라고 말했다.


※공학교육인증인증제=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이 실제 현장에서의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중요성을 확산시키고자 추진하고 있는 제도로, 현재 각 대학들이 공학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에게 산업체 수요에 맞는 공학교육을 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공학교육인증과정의 학생들은 전문교양 및 전공 교과목을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규정한 인증기준에 의거하여 이수하고, 전문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인증과정으로 졸업한 학생들의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에는 공학교육인증 사항이 표기되며, 비인증과정의 학생과 구별된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