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부성민 교수, 하은생물학상 수상

내용보기
부성민 교수, 하은생물학상 수상 사진1

충남대 생물과학과 부성민 교수가 5월 23일, 성균관대에서 개최된 ‘제37회 하은생물학상 시상식’에서 하은생물학상을 수상했다.
 

생물학자 정태현 박사의 호(하은,夏隱)를 따 1969년 제정된 하은생물학상은 우리나라 생물학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학술상으로 순수생물학 분야에서 업적이 뚜렷한 연구자에게 수여된다.
 

부성민 교수는 30여년간 해양식물의 계통지리 및 진화, 분류학 분야를 연구하면서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18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해 왔으며, 현재 국제학술지인 ‘Botanica Marina’ 초빙편집장 및 ‘Journal of Applied Phycology’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 미국을 포함한 60여개 국 연구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해조류 표본을 확보해 해조류의 계통 분류학적 유연관계와 진화 연구 분야에 기반을 제공했으며, 미국 조류학회지 및 아시아 태평양 조류학회 등 국제 조류학회 임원으로 활동하면서 국내 해조류 연구분야의 우수성과 국제적 위상 정립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와 함께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지원의 생명공학사업인 해양홍조식물자원기탁등록보존기관을 운영하면서 해양식물의 표본 및 배양 자원을 확보하고, 확보된 자료는 대학, 연구소를 포함한 국내외 유관기관에 산업용, 연구용으로 분양 및 대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해양식물’ 도감 발간을 비롯한 신속, 신종을 다수 발표하였고,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해양자원의 이용과 중요성에 대한 대중교육을 실시해 차세대 해양생명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인력 양성과 대중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부성민 교수가 수행하는 해양생명자원의 유전체 정보분석, 분자마커 개발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해양식물 연구분야의 유전정보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