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5035 / E-Mail : hongbo@cnu.ac.kr

전병화 교수팀, 빨강배추 안토시아닌 동맥경화 억제 효과 확인

내용보기
전병화 교수팀, 빨강배추 안토시아닌 동맥경화 억제 효과 확인 사진1

국제분자과학학회지 논문 게재
GSP 빨강배추 수출 및 소비 촉진 길 열려

 

GSP사업 채소종사사업단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빨강 배추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전병화 교수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

의과대학 전병화 교수팀이 빨강배추의 안토시아닌 추출물을 고지방 식이에 의한 생쥐의 혈관염증 모델을 구축한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매일 구강투여 한 결과, 혈관내피세포의 염증반응 및 염증 매개인자의 생성을 현저히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빨강배추의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를 의생명과학 국제전문학술지인 국제분자과학학회지(Int. J. Mol. Sci)에 지난 3월 12일 게재했다.(논문명 : Anthocyanin-Rich Extract from Red Chinese Cabbage Alleviates Vascular Inflammation in Endothelial Cells and ApoE−/− Mice. Int. J. Mol. Sci, 2018, 19(3), 816)

연구팀은 빨강배추 안토시아닌 섭취 모델이 섭취하지 않은 군에 비해 혈중 염증 사이토카인이 감하였고, 혈관 부착 단백질 발현을 감소시켜 동맥경화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빨강배추는 GSP사업 채소종자사업단(단장 : 임용표)에 참여하는 권농종묘 연구팀(책임자 : 권오하)이 개발해 2017년 수출 9만 달러로 기대했던 것에 비해 산업화가 더뎠으나, 이번 빨강배추의 기능성이 전임상 수준의 효능분석을 통해 확인됨에 따라 산업적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한식의 기본인 김치를 빨강배추로 매일 섭취할 경우, 고지방 식사에 의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입증되어 빨강배추 소비 증가에 따른 종자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6991)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