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화학과 배수연, 국제 유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내용보기
화학과 배수연, 국제 유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사진1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C’ 논문 게재 

 

자연과학대학 화학과에 재학 중인 배수연 학부생의 연구 결과가 국제적인 유명 학술지인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C(IF: 3.7)’에 11월 29일자로 게재됐다.

배수영 학생(에너지 환경솔루션 연구실, 지도교수 : 손영구, 이충균)은 충남대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이다.

게재된 논문은 ‘Ag-Sb/Cu by Galvanic Replacement: Electrochemical CO2 Reduction and Unveiling C3+ Hydrocarbon Pathways’로 전기화학 방법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연료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다. 

이번 연구에서는 3개의 금속의 조합을 가진 전극을 보다 손쉬운 갈바닉 치환방법을 사용했으며, 이 방법을 통해 제조된 전극이 이산화탄소 환원에 효율성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배수연 학생은 화학과에서 학부 수업과 연구를 수행하는 동시에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운영하는 캡스톤 과정, ‘자연과학대학 ‘CNU드림꾸러미(특수실험실습 프로그램)’, ‘예비대학원 프로그램’ 등에 성실하게 참여하며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으며,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프로그램의 조교로도 활동하는 등 학부생으로서는 보기 드문 성과를 이뤘다. 

배수연 학생은 “이제 곧 학부 졸업인데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게 돼 기쁘다”며 “충남대 화학과 대학원 진학이 예정되어 있으며, 앞으로 환경과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주기율표상 이산화탄소 에너지 전환 효율과 선택성 증가를 위한 로드맵 제시’의 지원으로 아래 수행됐다.

□ 논문 링크: https://pubs.acs.org/doi/full/10.1021/acs.jpcc.3c06690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