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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 연구방법론 특강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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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 연구방법론 특강 개최 사진1

세계시민교육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방법론 특강 진행 

 

사범대학 교육학과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단장 김정겸)이 ‘세계시민교육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방법론 특강’을 개최했다.

BK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은 1월 11일~19일, 글로벌인재양성센터에서 대학원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총 8가지 주제의 연구방법론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대학원생들의 세계시민교육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특강은 질적 연구방법, 양적 연구방법, 주제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6일에 걸쳐 총 8가지 주제로 진행되었고, 2023년 12월 28일부터 2024년 1월 3일까지 7일간 사전 신청을 받아 진행되었다. 

융복합연구 활성화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특강에서 ‘자문화기술지의 이론과 실제: 교육연구에서 나를 만나다’(전주교대 이동성), ‘메타분석 구조방정식의 소개’(부산대 이계진), ‘포토보이스:사진에 담긴 내러티브’(경남교육청 오영범), ‘교육학 연구에 대한 문화인류학적 접근’(덕성여대 김관욱) 강의가 진행됐다.

또, ‘작은 연구자가 교육정책연구를 대하는 방법’(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재열), ‘교육 조사와 가중치’(한국직업능력연구원 송승원),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모의실험 연구방법: R과 Mplus의 활용’(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구남욱) ‘북한배경 청소년 교육성장 지원의 성과와 과제:생애사 연구방법론에 기초한 교육종단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남신동) 강의가 이어졌다.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 김정겸 단장은 “이번 연구방법론 특강을 통해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영향력 있는 연구물을 산출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대학원생들의 융복합연구 활성화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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