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건전한 내용, 근거 없는 비방, 사생활 침해사항, 타인의 명의 도용 게시, 해당 게시판과 관련없는 글, 상업적 목적이 주가되는 경우 등의 글은 직권으로 삭제되며, 게시자는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정인이나 특정단체(상호) 등을 비방하는 내용은 관련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고 건전한 게시판 운영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에 작성되는 본문 내용 및 첨부파일 내에 성명,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 이메일 등 2개 이상의 개인정보 작성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조제1호에 의거 개인정보에 해당되어 작성 및 등록을 제한하고 관리자에 의해 삭제 처리될 수 있습니다. 게시판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를 위조 또는 도용, 외부에 유출한 자는 관련법에 의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게시 글에 포함된 개인정보 또한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정보 노출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수정 및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에 의거 개인정보를 유출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해당 민원이 2가지가 있습니다.
(1) 저는 도서관 회원으로써 중앙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게이트에서 QR코드를 찍고 출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와이파이가 뜨지 않거나 제대로 연결되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출입하는데 저뿐만 아니라 학생들 중에서도 출입에 불편을 겪는 학생들을 보았습니다.
와이파이는 도서관 담당이 아니라고 발언하는 것이 전혀 이해할 수 없네요. 정보 통신원에서 와이파이를 전문으로 다루고 있으면 정보 통신원한테 건의해서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맞는 거 아닌가요?
시험 기간이라 사람들이 와이파이를 많이 사용해서 와이파이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는 건 수긍하겠어요. 근데 지금 방학인데 와이파이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는 게 말이 되요? 5분이나 지났는데도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았어요.
자신들 업무가 아니라며 회피하는 건 잘못된 거죠. 제가 볼 땐 도서관 직원들은 자신들 밥 그릇만 챙기기에 급급해요. 뭐, 이용자가 어떤 불편을 겪던 말든. 출입 관련 사항 외에도 불편사항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에요.
안 그래도 날도 더운데 이용자들의 입장을 배려하며 업무하길 바랍니다. 다신 도서관 이용 관련해서 민원을 올리게 하지 마세요. 이 민원을 작성하고 있는 시간에 유용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2) 1층 게이트에 있는 직원에 관한 얘기입니다.
제가 오늘도 그렇고 며칠 전에도 이 직원한테 와이파이가 뜨지 않으니 문을 열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문을 열어주긴 했지만, 어느 문으로 들어가야 하는 지를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그냥 제가 열린 문을 찾아서 들어갔습니다. 며칠 전에는 기존에 열어줬던 문과 다른 문을 열어주더니만, 오늘은 기존에 열어준 문을 열어주더군요. 제가 어느 문이 열릴 지 예상하고 문 앞에서 기다리고 있었는데 예상과 다른 문을 열어주더군요. 2번이나요. 이 직원의 의도를 떠나서 저한테 시비건다고 느꼈습니다. 제 입장이 되보면 충분히 이해할겁니다. 이 직원은 그동안 저한테 많은 무례를 저질러 왔습니다.
그리고 제가 와이파이가 연결되기까지 기다리는데 다른 이용자들의 출입은 도와주더군요. 그것도 상냥하게 웃으면서요. 본인은 충분히 제가 와이파이 연결을 기다리고 있을거라고 예상할 수 있을텐데 저 사람들만 도와주고 다른 데로 가버리더라고요. 여기 사진을 봐봐요. 아무도 없잖아요. 다른 담당자 조차도 없고. 진짜 너무 기가 막히네요. 5분 기다리고 나서야 모습을 보이더군요. 뭐, 지금 이용자들을 차별하는 건가요?
상냥하게 대하는 것까지 기대하진 않지만, 예의는 지키면 좋겠네요. 이 일 외에도 이 직원 때문에 불쾌한 일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저뿐만 아니라 다른 이용자들 중에서도 이 직원의 응대 태도에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아까도 얘기했지만 안 그래도 날도 더운데 이 직원을 똑바로 교육하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우리 도서관에 보여주신 참여와 관심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1. 안내받으신 대로 학내 와이파이와 관련한 전담 부서는 정보화본부이며, 도서관 와이파이도 함께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와이파이 연결과 관련한 이용자 민원이 있을 때마다 여러 번 정보화본부에 건의한 바 있으며, 정보화본부에서도 증설 작업 등을 통해 이용자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협조하고 있는 사안입니다. 간혹 사용량이 많거나 음영 지역에서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다면 데이터 사용을 통해 출입을 시도해 보실 것을 권유해 드리며, 와이파이와 관련해서는 앞으로도 정보화본부(042-821-6064)로 연락하여 안내받으시기를 바랍니다.
2. 우리 도서관은 신축도서관을 개관한 2021년부터 출입게이트와 출입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출입관리시스템은 시간대별, 신분별 출입 통계 산출 등을 통해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에 활용할 뿐 아니라, 출입 이력 관리로 안전사고 및 범죄 등을 미연에 방지하거나 해결을 돕는 등 이용자의 안전한 도서관 이용을 위해 대부분의 대학도서관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귀하께서는 출입관리시스템 도입의 긍정적인 방면을 인지하시어 출입 시 발급받은 QR을 스캔하여 출입하는 것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출입 관리자의 민원 응대 태도에 불편을 겪으신 점에 대해서는 직원 친절 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다시는 불편을 겪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출입 관리자가 임의로 게이트를 개방하는 때는 공무로 인한 대량의 물품 반입이나, 신분이 확인된 장애인 이용자의 출입 등 불가피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일이니 이 점 또한 출입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