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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개발원 교육과 우수사례, 평가 대상 전 학과 선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7-11-16 12:11:00
  • 조회수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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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대학교가 일반대학 교육과 평가에서 평가 대상 전 학과가 우수 사례에 뽑혔다.


 우리 대학교는 최근,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2007년도 일반대학 교육과 평가에서 대상학과 모두 우수 사례에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교육학과군에서는 인문대학 교육학과가 교육과정 및 수업영역에서, ‘전공관련 교육과정 개선사례(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와 ‘강의방법 개선사례(교육학개론 팀티칭)’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교과교육학과군에서는 공과대학 공업교육학부 평가대학 학과인 5개 전공(기술교육전공, 건설공학교육전공, 화공섬유공학교육전공, 기계금속공학교육전공,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전공) 모두가 학과경영 영역에서 ‘학과 특성화를 위한 노력’으로 선정됐다.


 교육과정 및 수업영역에서는 공업교육학부의 건설공학교육전공이 ‘포트폴리오를 통한 진로 및 취업지도 강화’로 우수 사례에 선정됐으며 또 공업교육학부의 기술교육전공은 교수 및 학생영역에서 ‘교수능력 개발을 위한 학습지원센터 운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연과학대학 체육교육과는 ‘다양한 실험 실습을 활용해 실기와 이론을 결합시키는 수업 방식’이 높게 평가 됐다.


 2007년도 일반대학 교육과 평가는 학과경영영역, 교육과정 및 수업영역, 교수 및 학생영역, 교육여건 영역 등 총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평가대상 학과를 교육학과군, 유아교육학과군, 교과교육학과군, 특수교육학과군으로 나누어서 실시하였으며 우리 대학교는 교육학과가 교육학과군에서, 체육교육과 및 공업교육학부 5개 전공이 교과교육학과군에서 평가를 받았다.


 우리 대학교는 교원 양성기관 평가 제도가 도입되고 교원양성에 관한 규정이 엄격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교육학과 우수 사례에 선정됨에 따라 2009학년도 교원양성체제 개편 및 2010학년도부터 실시되는 교원 양성기관 평가 인정제도에 대비하고 질 높은 교원 양성으로 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평가결과는 12월 중순에 최종 발표될 예정이며, 평가점수와는 별도로 학교별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우수사례 발표회를 12월 13일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교원소청심사위원회 대강당에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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