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국내최초 무인항공기 ‘독도 왕복’성공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08-04-21 12:04:00
  • 조회수1844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 NES 무인항공기로 독도 왕복 촬영 도전

“순수 국산 무인 항공기로 독도는 우리 땅 강조”


 

무인항공기 기술에서 국내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충남대 연구팀이 순수 국내 기술 로 제작된 무인항공기로 독도 왕복비행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다.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무인항공기팀인 에어게이트(www.air-gate.co.kr)와 충남대 창업 벤처인 NES 는 과학의 날을 맞아 지난 4월 20일 (일) 오전 10시, 경북 울진군 후정리 비상활주로에서 무인항공기 ARIS-STORM을 이륙시켜 독도까지 왕복비행, 항공 사진촬영 임무를 완벽히 수행했다.

 

경북 울진에서 10:05 에 출발한 항공기는 약 220km 떨어져 있는 독도에 2시간 35분만인 12:35 에 도착하여 3차례 동도와 서도를 선회 비행하며 독도를 촬영임무를 수행하였다. 왕복거리 약 450km, 총 소요 시간은 4시간 35분으로 14:40분에 출발지인 울진에 도착했다. 독도왕복비행은 물론 400km가 넘는 초장거리 무인항공기 비행은 국내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연구팀은 이번 독도왕복을 성공한 무인항공기는 순수 국내 기술과 국산 장비로 제작했다.

 

ARIS-STORM은 날개길이 290mm, 중량 11.2kg 의 기체로 내부에 연료 10리터와 4마력 엔진, 항법센서, GPS, 카메라 등을 장착하였고. 항공기는 국내기업(BJ ROBOTICS)이 제작했으며, 카메라 제어장치는 (주)한성시스코에서 제작하는 등 국산 장비들이 탑재 되어있으며, 최대 항속거리 700km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무인항공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비행제어컴퓨터와 항법센서는 충남대 Air-Gate (에어게이트)와 NES가 다년간에 걸쳐 직접 제작한 기술이다.

 

충남대 에어게이트와 NES는 비행제어 시스템 설계 및 제작기술, 3차원 항공기 자세측정 장치, 센서인터페이스 및 구동기 기술, 항공기 유도기술, 특정 목표물 자동 탐색 영상처리기 술, 지상제어 시스템, 초소형 휴대용 지상제어 시스템 등 무인항공기와 관련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독도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 1년간 준비해 왔으며 이번 비행에 투입되는 무인 항공기는 약 200여 시간을 시험 비행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해 왔다.

 

본 프로젝트를 총괄한 이기성 박사(43)는“이번 성공은 IT강국 대한민국의 기술이 무인항공기 분야에서도 세계수준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비행지역을 독도로 정한 것은 일본의 영유권 주장에 대해 국산 장비만을 이용한 무인항공기를 띄움으로써 독도가 우리 땅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한편, 순수 국내기술로 국토의 최동단인 독도를 감시, 정찰 할 수 있음을 확인하기 위해 기획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무인항공기로 독도 수비를 위해 상시적이며 신속한 정보수집 및 위기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도교수인 충남대 전기공학과 정태원 교수는 “독도라는 특수성과 장거리 왕복 비행을 대비해 수십 번에 걸친 시험비행과 실전 테스트를 거쳐 이러한 성과를 거두었다”며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독도수비를 위해 무인항공기로 신속하고 상시적인 정보수집 및 위기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는 그 동안 국내최초 1인 운용 무인정찰기 개발, 로봇항공기 대회 2연패, 농업용 무인헬기 국내 최초 개발 등 무인 항공기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실(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