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설립 협약 체결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8-08-08 12:08:00
- 조회수1320
- 첨부파일
내용보기
충남대-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전문대학원 설립 협약 체결
충남대학교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공동으로 세계적 수준의 교육과 과학기술을 융합한 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한다.
충남대학교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7월 1일(화) 오후 1시 30분, 충남대학교 총장실에서 송용호 총장과 박준택 원장, 교육과학기술부 박종구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물리적 결합을 뛰어넘는 대학원 공동 설립을 통하여 학문적, 인적 교류를 중심으로 교육과 과학기술의 융합을 이뤄내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2009년 충남대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설립을 목표로 공동의 보조를 맞추게 된다.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석․박사 통합과정 ‘전문대학원’으로 입학정원 30명으로 운영되며, 실천적 이론과 실무 위주의 교육이 이뤄진다. 새로이 설립되는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의 교수진은 충남대 소속 교수와 기초연 소속 연구원으로 구성된다.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분석장비개발, 분석기술개발, 분석기반융합연구, 분석과학정책연구 분야 등으로 구분되는 전공분야를 두며, 분석 과학 원리 개발, 적용 및 활용을 통한 실무형 과학자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학생 모두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되고, 엄격한 실무 교육과 졸업 요건을 요구하여 분석과학기술 분야의 사관학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한편, 대학원에 참여하는 교수의 임용기간은 3년으로 평가를 통하여 재임용 여부를 판단하며, 엄격한 정년보장제도 도입을 통하여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높이게 된다.
금번에 충남대학교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이 공동으로 설립을 추진하는 대학원은 분석과학기술 분야의 고급 전문인력 양성·배출을 통해 과학기술의 진흥과 경제성장 기여 등에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송용호 총장은 "분석과학기술대학원에서 양성되는 인력은 최고의 지식 수준을 갖춘 최정예 연구인력으로서 대한민국 과학발전을 최일선에서 이끌 것"이라며 "학-연 협력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택 원장은 "독일, 영국은 물론 가까운 일본이 분석 산업의 발달로 인해 과학기술의 수준이 매우 높다"며 "인력양성과 연구개발이라는 학-연 협력 관계의 서막을 알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