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노벨상 도전, 분석과학기술대학원 개원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2009-03-05 12:03:00
  • 조회수1276
  • 첨부파일
내용보기

3월 6일(금) 오전 10시 30분/기초(연) 강당

국가과학기술 발전, 세계적 연구경쟁력 확보 근원

 


 

 교육과 과학기술연구를 융합하는 새로운 학.연 협력 모델로 설립된 분석과학기술대학원(정광화 원장)이 개원된다. 김중현 교육과학기술부 차관, 민동필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월 6일(금) 오전 10시 30분 기초(연) 강당에서 개원식이 열린다.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분석과학기술분야의 우수한 교수진을 갖춘 충남대학교(송용호 총장)와 20년간 분석지원과 공동연구 노하우를 축적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박준택 원장)과의 이상적인 결합으로 출범한다.


 분석과학기술은 국가과학기술 발전을 견인하고 세계적인 연구경쟁력을 확보하는 근원이 된다.  1901년 노벨상 창설이후 총 22개 과학분야에서 새로운 분석장비 개발과 분석과학기술의 고도화에 따른 결과로 노벨상이 수여된다는 사실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우리나라는 분석장비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외화 유출이 심각한 수준이고, 국가의 성장동력인 기초‧원천기술과 차세대 융합기술의 세계적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분석과학 전문인력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분석과학기술분야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충남대 소속 교수(10명)와 기초(연) 소속 연구원(9명)으로 교수진을 구성하였으며 분석과학기술 원리 개발, 적용 및 활용을 통한 분석과학기술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교수진의 탁월성 유지를 위해 엄격한 평가제도 를 거쳐 재임용 여부를 판단하는 국립대학 최초로 영년제를 도입하였고, 학생들에게는 엄격한 학사운영을 통해 상대평가에 따른 장학금 차등 지급과 SCI 논문 2편이상 주저자로 게재해야 하는 박사학위 취득 요건 등을 강화하였다.


 앞으로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은 최고의 전문인력양성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첨단 분석기술.장비 개발에 필요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긍극적으로 분석과학기술분야 기술강국 진입을 견인하며,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통해 21세기 노벨상에 도전하는 분석과학 분야 전문인력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5015)

관리자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