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CNU뉴스

twitter
facebook
print
[게재문의]
홍보실 Tel : 821-5015,7047 / E-Mail : hongbo@cnu.ac.kr

국제 신비차 대회 대상

  • 작성자주우영
  • 작성일2011-09-28 08:09:54
  • 조회수766
  • 첨부파일
내용보기

항공우주공학과 CNU FDCL팀 2연패, 신개념 자동차 설계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 학생들이 국제 신비차(新飛車, Flying Car)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초대 대회에 이어 2연패다.

 

 지난 9 23일부터 25일까지 경남 사천에서 개최된 ‘제2회 경상남도지사배 국제 신비차 경연대회’에서 항공우주공학과 ‘CNU FDCL’팀(비행제어실험실)은 월등한 성적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충남대는 1회 대회였던 작년 대회에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지도교수 : 석진영 교수, 팀원 : 정준호, 남중설, 서일원, 정성식, 김도명, 이문규, 홍성태, 정지인, 김기준, 최윤한, 김영훈)

 

 신비차 경연대회는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PAV, 무인항공기 등 미래형 항공기 연구·개발 촉진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경상남도에서 전국 최초로 2010년 제1회 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충남대를 비롯하여 KAIST·한양대·성균관대 등 전국 대학(), 관련 동호인, 해외팀 등 32개팀이 응모했으며 설계제안서 심사, 기술심사 등 치열한 예선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17개팀이 본선대회에 출전하여 경연을 벌였다.

 

 지난해 대회 대상을 차지했던 항공우주공학과 ‘CNU FDCL’팀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CTOL(고정익항공기) VTOL(수직이착륙항공기)이 결합된 신개념의 복합형 자동차를 설계하였으며, CTOL 분야에서 완전한 미션을 수행했다.

 

 또한, 그 동안 축적된 연구실적과 노하우를 토대로 구성된 자동제어 시스템을 바탕으로 GPS 기반의 자동주행 및 자동비행 제어시스템을 구현했다. 기체의 설계, 해석에서도 탁월한 실력을 발휘하여 대회 전 부문 우수한 성적으로 대상을 차지했으며, 부상으로 상금 1,000만원 및 사업화지원금 500만원을 거머쥐었다.

 

 특히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는 성우엔지니어링(대표 김성남)과의 긴밀한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나는 자동차(Flying Car)의 제작에서부터 주행 및 비행시험까지 함께 노력하여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




페이지 관리자 | 대외협력팀(5015)

관리자메일